2010년 1월 30일 토요일

포토샵 보정 메뉴 익히기 1 - Brightness/Contras

이제 본격적으로 포토샵으로 사진을 보정하는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에서는 이미지를 보정하는 메뉴가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보정을 할 때는 하나의 메뉴만 가지고 보정을 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메뉴의 성격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보통은 2~3개의 메뉴을 가지고 중복해서 효과를 줘 가장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얻어냅니다.
또, 각각의 메뉴가 차이가 있지만, 서로 중복되는 효과를 내기도 하기 때문에 많은 사진을 가지고 연습을 해보고 그 경험을 토대로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제가 설명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한다고 해서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사진에 따라서 줘야하는 효과가 다르고, 해상도에 따라서 주는 값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런 툴로 하면 사진이 이렇게 바뀌는구나 하는 툴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토샵에서 사진을 보정하는 메뉴는 대부분 [image]-[adjustments]에 있습니다.



[image]-[adjustments] 메뉴를 보면, 제일 먼저 [Brightness/Contrast...] 메뉴가 보입니다.
이 메뉴는 포토샵 이미지 보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뉴로 이미지의 밝기와 대비를 보정하는 메뉴입니다. 사용법이 간단하면서도 큰 효과를 줄 수 있는 메뉴입니다. 단점은 간단한 메뉴인 만큼 세밀한 보정은 되지 않고 가장 밝은 영역과 가장 어두운 영역만은 보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Brightness/Contrast] 의 효과를 살펴봅시다.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사진입니다.



[Brightness/Contrast...] 메뉴로 변화를 줘 보겠습니다.
먼저 Brightness를 변화 시켜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값에 따라 사진이 밝아진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원본 사진에 contrast 값만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값에 따라서 사진의 대비가 또렷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적당한 값으로 Brightness/Contras 값을 줘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원본 그림에 적당한 값으로 Brightness/Contras 값을 적당히(?) 줘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본보다 더 밝아지고, 대비가 또렸해 졌습니다.



※ 이번 설명의 경우 Brightness/Contras 메뉴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저런 값을 줬던 것입니다. 만약 사진이 밝게 나온 경우라면, 값은 반대로 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메뉴의 값을 너무 많이 주면, 자연스러움이 사라져 부담스럽게 뽀샤시한 사진이 되어 버립니다. 위의 마지막 사진도 Brightness 값을 너무 많이 줘서 목 아래쪽 부분의 이미지가 날아가 버렸습니다.ㅠㅠ

다음 번에는 좀 더 효과를 분명히 볼 수 있는 사진을 골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아이포토'09리뷰
    오랜만에 리뷰를 써보네요. 어퍼쳐3 무료 체험판을 다운받는 중에 일단 전버전이라 할수 있는 아이포토'09의 리뷰를 써보겠습니다. 먼저 전체적인 모습을 보시죠 애플의 소프트웨어 답게 깔끔한 인상이군요. 제일 왼쪽의 사진은... 제가 돈이 많다고 자랑하는게 아닙니다. 저기 보이는 사진들은 사진이 아닙니다. 그럼 뭐냐구요? 네 바로 이벤트입니다. 저 이벤트를클릭하고 기념품버튼 (슬라이드쇼 옆에)를 누르면 책이나 캘린더같은 기념품을 만들어서 출판 할수도 있..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