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5일 월요일

포토샵 보정 메뉴 익히기 3 - Curves

Curves (Image - Adjustments - Levels) 에 대해서입니다.

Level의 기능과 다를 것이 없지만 Curves는 곡선 형태의 커브를 그려 보다 세밀하고 자유롭게 이미지의 명암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Levels 에서는 조절할 수 있는 점이 3가지 밖에 없었지만, Curves 는 마음대로 점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는 것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먼저 이전에 봤던 원본 사진입니다.


먼저 Curves를 가지고 Levels 수준의 보정을 해보겠습니다. 맨위의 점과 맨 아래의 점만을 이동시켰습니다.


너무 과도하게 이동시킨 듯 합니다만, 어쨌든,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Level 명령으로 보정한 것과 똑 같은 수준입니다.


이번에는 중간에 2개 정도의 점을 추가해 직선이었던 것을 곡선으로 부드럽게 바꿔보겠습니다.


결과물입니다. Levels 을 사용했을 때보다 훨씬 더 다양한 부분에서의 명함 조절이 가능합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ㅠㅠ
어쨌거나, 명암 조절을 훨씬 더 세분화 시켜서 부드럽게 할 수 있다는 점만 알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1. 보정의 효과를 확실히 보여주기 위해 상대적으로 값을 많이 주었습니다. 실제로는 위에서 한 것처럼 너무 많은 값을 주면, 사진이 확~~ 날아가 버립니다. 부단한 연습을 통해 적당한 값을 줘야 합니다.
참고 2. 위에서는 채널(R, G, B) 별로 효과를 주지는 않았습니다. 필요하다면, 각 채널별로 값을 주는 것이 훨씬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무지 어렵습니다. ㅋㅋ


Curves 창의 각 부분을 간단히만 설명해 보겠습니다.


① Channel: 이미지의 색상 모드입니다. R, G, B의 3가지의 채널을 각각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② 밝은 부분의 작업 영역
③ 중간 부분의 작업 영역
④ 어두운 부분의 작업 영역

※ 하루에 두개를 적으려니 점점 성의 없는 설명이 되어 가지만, 그래도 핵심은 다 했습니다. ^^
이번에도 부단한 연습을 통해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