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7일 화요일

목차 만들기

아래 스타일을 적용하는 법을 배웠다면, 이제 목차를 만들어보자.

목차를 넣고 싶은 곳에 커서를 둔다.

메뉴의 [참조]-[목차]-[목차 삽입]을 선택한다.

위 그림에서 목차의 모양을 지정하는 부분은 클릭해 보면 대충 이해가 갈 것이다. 다만, [수준 표시] 부분은 옵션에서 설정하면 변경 되기때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옵션]을 클릭해 보자.


위 창에서 [목차 수준 부분]이 자신의 목차에 집어 넣을 스타일과 순서를 지정하는 곳이다.
이전 글에서는 제목1, 제목2 스타일을 제목으로 했기 때문에 1, 2 숫자를 집어 넣어 주었다.
그러나 목차에 들어갈 부분을 다른 스타일로 지정했다면, 스크롤 바를 움직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 오른쪽에 숫자를 집어 넣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그림이나, 표의 캡션에 스타일을 주었다면, 그림이나 표의 목차도 당연히 만들 수 있다.

확인을 클릭하면, 목차가 만들어 진다.

일단 목차를 만들었다면, 그 변경도 간단하다. 목차는 본문이 추가되거나, 레이아웃이 변경됨에 따라 페이지 수가 변하고, 또는 목차가 추가되어 갯수가 달라지기도 한다. 그런 변경도 한번에 가능하다.

처음 만들어진 목차는 아래 그림과 같이 2개 뿐이었다. 그 뒤로 작업을 더 진행시켜, 목차가 더 많이 늘어났거나, 또는 페이지 수가 변경되었다면. 목차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 필드 업데이트를 실행해 보자. 목차가 한번에 업데이트 된다.


실제 해보면, 중간에 선택하는 옵션이 한두가지 더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잘 읽어보면, 뭔지 금방 알 수 있을리라 생각해서 적지 않았다..(귀찮아서...)

목차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마지막 부분에 필드업데이트 라는게 나왔는데, 이 필드라는게 참 유용한  기능이다. 아마 조만간 설명할 일이 있을 것이니, 다음 기회로 넘기도록 하자.

댓글 2개:

  1. 내용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재밌는 기능이 많이 있네요. ^^

    답글삭제
  2.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