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7일 화요일

상호 참조 - 캡션 등의 숫자 자동 변경

전 글에서 필드 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이 필드라는게 여기저기 유용하게 쓰인다. 목차나 표 뿐만 아니라 글머리, 라벨 출력 등등...

개념은 나중에 설명하기로 하고, 그 중 한 기능을 소개하려고 한다.

 

문서에 그림, 또는 표가 있고 본문에서 그 표를 인용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림 2 를 참고하시오" 만약 앞에서 말한 그림2가 변함없이 그림2로 남아 있다면 별 문제가 없으나, 만약 그림이 밀려서 [그림3]이 돼 버리거나, 또는 앞의 그림이 없이져 [그림1]이 되어버린다면!????

 

ms 워드에서는 이런 경우 그림의 숫자를 자동으로 변경해 주는 기능이 있다. 이것 역시 필드를 이용한 것이다.

아래 그림을 참조해 보자. 붉은 박스 안이 그림을 참조하는 부분이다. 이때, 아래부분을 다른 방법으로 삽입해보자.




[참조]-[상호참조]를 클릭해보자. 다양한 목록이 뜬다. 대충 살펴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넣어보자.



그렇게 하면, 앞으로는 그림의 위치나 번호가 바뀌어도 자동으로 변경이 된다.

단, 변경되었을 때에는 필드를 업데이트 해줘야 한다. 필드 업데이트 방법은 필드를 선택하고 F9키를 눌러주면된다. 문서 전체의 필드를 업데이트 할 때는 전체 선택(ctrl + a)하고 F9를 눌러주면 된다.


* 업데이트를 깜빡 잊어버리는 수가 있을 수 있다. 그것에 대비해서 옵션에서 체크를 하나 해주면 그런 오류를 피할 수 있다. [word 옵션]-[표시]-[인쇄옵션]에서 "인쇄전 필드 업데이트"에 체크를 해주면 된다.


댓글 3개:

  1. 깔끔한 정리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2. +_+) 잘 보고 갑니다.
    괜히 엄한 MS워드 욕을 했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