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7일 화요일

목차 만들기1 - 먼저 간단한 스타일 사용법을 익히자

어제 누군가가 논문 편집을 하면서, 목차를 넣는 모습을 봤다. 예상 하듯이 페이지 번호와 목차 목록을 일일이 수동으로 입력하고 있었다. ㅠㅠ 그러지 말자...

문서를 만들 때 스타일을 적용하면서 작업을 하면, 아주 쉽게 문서의 모양, 목차 등을 넣을 수 있다. 이것은 한글을 포함한 모든 워드프로세서에서 공통된 점이다. 잊지 말자 문서작성에서는 스타일을 사용하라.

일단 목차를 넣기 위해서는 스타일 기능을 알아야 한다. 이 글에서는 목차를 만들기 위해서 스타일을 사용하는 법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스타일 사용법의 세부 사항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설명하도록 하고, 간단하게 스타일을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서 이해하기 바란다.

문서의 제목이 될 부분에 커서를 두고, [홈]메뉴 스타일에서 제목1을 클릭해 보자.
글꼴이나 줄간이 맘에 들지는 않더란도 신경쓰지 말자. (나중에 한방에 수정 가능하다)
소제목이 될 부분에 커서를 두고 [홈] 메뉴 스타일에서 제목2를 클릭(이하 다른 제목 부분과 소제목 부분도 같은 방식으로 제목1, 제목2, 제목3, 등의 순으로 스타일을 설정해 준다.

스타일이 설정된 제목1(제목2) 문단을 자신이 원하는 모양(글꼴, 크기, 색, 단락 앞뒤 간격 등)으로 수정한다.
수정한 문단에 커서를 두고 마우스 우클릭 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맨 아래의 [스타일]-[선택영역과 일치하도록 제목2(또는 제목1) 업데이트]를 선택한다.
그러면, 그 스타일이 적용된 문장은 모두 한꺼번에 변경된다.


제목 뿐 아니라, 문서의 모든 곳(캡션, 강조, 이탤릭 등등)에서 스타일을 사용하도록 하자. 물론 지금은 기존에 워드에서 제공하는 스타일을 가지고 진행했지만, 당연히 자신이 새 스타일을 만들 수도 있다.

이제 다음 글에서 적용된 스타일을 이용해서 목차를 만드는 법을 알아보자.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