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12일 목요일

자동 번호 매기기 기능

MS-word를 쓰면서 가장 불편한 기능이라고 말을 하는 것이 자동 번호 매기기 기능이다.

이것은 문장 처음에, 숫자나 기호를 넣었을 경우 자동으로 들여쓰기가 되면서, 그 다음 문단 부터 자동으로 번호, 또는 기호가 매겨지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낯설어서 처음에는 불편하다고 느끼겠지만, 문장을 매우 쉽고 빠르게 체계적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때문에 익혀두는 것이 좋다. (자세한 사용법은 나중에...)

그러나 이번에는 글에서는 일단 이 기능을 정지하는 방법부터 설명하도록 하겠다.

워드에서 숫자를 넣고 텍스트를 입력해 보자.
그러면 그림과 같이 된다.



위 그림을 잘 보면, 문장의 맨 앞에 아래와 같은 번개 모양의 그림이 보인다.

번개 아이콘을 클릭, 자동 번호 매기기 취소, 또는 자동 번호 매기기 중지를 선택하면 된다.

앞으로 모든 경우에 자동 번호 매기기를 하지 않으려면, 자동 서식 옵션 조절을 클릭하고, 자동으로 번호 매기기에 체크를 풀어주면 된다.

그러나 이 기능을 사용해 익숙해 지는 것이 작업 속도를 높이고, 문서를 체계적으로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기능을 다시 활성화 시키려면, 왼쪽 맨 위의 메뉴(아래 이미지)를 눌러 [워드 옵션]을 클릭한다.
새로 뜬 창에서 언어 교정 부분에 가면, 자동 고침 옵션이 있다.

시간이 된다면, 워드 옵션을 여기저기 둘러보기 바란다. 이 옵션을 조절하는 것으로 워드의 대부분의 기능을 설정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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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불편하다고 말하는 것들에 대해 알려주려고 하다보니, 워드에서 가장 편리한 기능 중 하나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가르켜 줬다. 이게 잘하는 짓인지...

다음에 조금 시간이 날 때, 자동 번호 매기기의 장점과 쉬운 사용법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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